MBTI 뜻과 유래 총정리

오늘은 MBTI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를 정말 좋아하는 사람은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서 이에 대한 유래를 찾아보기 마련인데요, 국내에는 자료가 많이 없어 외국 자료를 가져와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뜻

MBTI는 영어로 Myers-Briggs Type Indicator, 해석하자면 Myers와 Briggs가 만든 유형 측정 도구입니다. Myers와 Briggs는 사람들이 세상을 인식하고 결정을 내릴 때 갖는 심리적 선호도를 측정하자고 했고, 이러한 측정도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MBTI는 내향 또는 외향, 감각 또는 직관, 사고 또는 느낌, 판단 또는 인식의 네 가지 범주에 자신이 속하게 됩니다. ISTJ, ENFP와 같은 4글자의 결과가 자신의 성격 유형을 나타내게 됩니다.

MBTI 유래

(왼쪽) 엄마 Katharine Cook Briggs (오른쪽) 딸 Isabel Briggs Myers
(왼쪽) 엄마 Katharine Cook Briggs (오른쪽) 딸 Isabel Briggs Myers

MBTI는 1917년 두 명의 미국인 Katharine Cook Briggs 와 그녀의 딸 Isabel Briggs Myers 에 의해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들은 스위스 정신과 의사 Carl Jung의 책 <Psychologische Typen(심리적 유형)>에 나오는 성격 유형 이론을 기반을 보고 감명을 받아 이러한 측정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Carl Jung - Psychologische Typen
Carl Jung – Psychologische Typen

Myers와 Briggs는 둘 다 Jung의 심리 유형 이론에 매료되었고 그 이론이 실제 세계에 적용될 수 있음을 인식했습니다. 당시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도 그들은 개인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MBTI를 연구하고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Briggs의 딸인 Myers는 1940년대에 최초의 펜과 연필 버전의 목록을 만들었고 맨 처음에는 가까운 친구와 가족들의 MBTI를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향후 20년 동안 계속해서 자신의 MBTI 검사 설문지를 개발하고 수정하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한국 MBTI 비율 순위 통계(2023년)

MBTI 활용

Myers-Briggs Type Indicator를 사용하면 성격에 대한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이것이 아마도 이 도구가 인기를 얻은 이유일 것입니다. 요즘은 정식 MBTI 검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인터넷에 나와있는 MBTI 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나 직장 등 그룹 중심 활동을 할 때 MBTI는 빛을 발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의 강점을 이해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작업할 때 다른 사람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능숙하고 재능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부족한 점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인식함으로써 그룹은 작업을 알맞게 할당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습니다.

단, MBTI는 의학적인 방향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실제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에서는 치료적인 목적으로 MBTI를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환자를 파악하고 정보를 얻는 데 약간의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성격을 분류하는 것이 정신과 치료에 있어서 의사에게 선입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MBTI는 병원보다는 상담이나 심리치료 분야, 교육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의 경우 인사관리나 인력개발 분야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신입사원 면접에서 MBTI를 실시하고 어느 부서로 보내는 게 적성에 맞을지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MBTI 비판

MBTI 비판에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유사과학이라고 이를 비난합니다. 특히 과학계에서는 MBTI를 사이비 과학이라고 칭합니다. 심리 측정 도구 로서 MBTI의 유효성( 통계적 유효성 및 테스트 유효성 ) 은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MBTI 검사는 재검사 시 신뢰도가 매우 낮게 나옵니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처음 검사 후 5주 후에 다시 MBTI 검사를 했을 때 50%의 사람들이 처음과 다른 유형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MBTI의 ‘이분법적 사고’가 가장 많은 문제점을 지적당해왔는데, 모든 종류의 행동이 이분법적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인간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눈다는 자체가 비판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중들은 MBTI 유형 설명이 간단하지만 알기 쉽고 정확하다고 주장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MBTI의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혈액형, 별자리와 같이 누군가 과학적이라고 뚜렷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대다수가 공감하는 MBTI는 충분히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MBTI 유형
MBTI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