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왜 3년 동안 MBTI에 열광했을까?

MBTI

대한민국은 왜 MBTI 유행했나

근 3년 동안, 아니 지금까지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MBTI를 사랑하고 있습니다. 과거 소개팅에도 자신의 혈액형이나 별자리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MBTI는 어디에서나 대화를 시작하기에 좋은 주제입니다.

그러나 3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MBTI에 대해서 전혀 몰랐는데요, 왜 한국인들은 갑자기 MBTI를 이렇게 사랑하고, 집착하게 된 걸까요?

MBTI 유행 왜 열광

먼저 위의 차트를 봅시다.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자주 검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검색 도구인 Google Trends는 지난 12개월 동안 한국이 전 세계 다른 어떤 국가보다 MBTI를 많이 검색했음을 보여줍니다. 한국은 100점이죠! 한국 사람들이 전 세계 사람들보다 MBTI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입증된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이 MBTI에 집착하는 이유

오늘날 MBTI는 한국의 일상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MBTI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간단히 평가하기도 합니다. 이는 서로에 대한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쉽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특히 대한민국이 MBTI에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자신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

한국인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파악하려는 욕구가 강했지만 사회가 정한 기준이나 방식 때문에 그럴 시간이 없었습니다.

한국은 경쟁적이고 스트레스가 많은 교육/작업 시스템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사람들은 종종 명문 대학에 진학하거나 괜찮은 고임금 직업을 얻는 것과 같이 사회가 정의한 “표준”에 따라 살아갑니다. 즉 자신의 내면을 찾기 힘든 사회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주위에 누군가 갑자기 학업을 중단하고 세계여행을 떠난다면, 사람들은 모두 그를 금수저 혹은 인생 포기자라며 손가락질할 겁니다.

이러한 사회적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사람들은 자신의 진정한 관심사와 진정한 자아(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과 원하는 삶의 방식 등)를 쉽게 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그들은 자신을 정의하고 평가하는 편리하고 쉬운 방법인 MBTI를 발견했습니다. 설명을 읽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자신이 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했는지 또는 어떤 일에서 왜 어려움을 겪었는지 등 자신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자신의 과거를 위로와 공감해 줍니다.

2. 빨리빨리의 민족

서울에 사는 대학생 이다현 씨는 사람들을 처음 만나기 전에 항상 자신의 MBTI 유형을 알려줍니다. “안녕? 너는 MBTI가 뭐야? 나는 ENFP야. (즉, 활기차고 친근해)”

이렇게 자신의 성격유형을 초면에 말하면 인간관계를 만들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그들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MBTI 궁합이라는 것도 존재하기에, 이 사람과 내가 잘 맞는 유형인지도 미리 알 수 있죠. 이러한 궁합을 맹신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매우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격이 안 맞는 사람과 사귀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겁니다. 특히 한국인은 시간 낭비를 정말 싫어합니다. 인간관계에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그 도구가 바로 ‘MBTI’인 것입니다.

3. 계속 생겨나는 컨텐츠

MBTI 유행 왜 열광

외국에서 역시 MBTI는 한때 뜨거운 감자였습니다. MBTI 밈이나 MBTI 짤과 같이 재밌는 것들이 많이 탄생하였는데요, 그러나 이후에는 인기가 점차 사그라 들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곧바로 MBTI를 활용한 재밌는 테스트들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퍼스널컬러 테스트젤리베어 연애 테스트짱구 MBTI 퀴즈와 같은 것들 말이죠. 이러한 콘텐츠들에 사람들, 특히 MZ세대들은 열광하였습니다. MBTI가 지루할 틈이 없게 만든 것이죠.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테스트모아’에도 재밌는 테스트들이 많으니 아래에서 한 번씩 플레이해보시길 바랍니다.

테스트모아 테스트 모아보기
좋은 아빠 테스트
쉬운 사자성어 퀴즈 모음(100문제)
참쉬운 상식퀴즈 모음

MBTI의 부작용

MBTI가 유명해지자 때때로 사람들은 각 요인에 대해 과장하고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테스트를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기 위한 작은 지원으로 사용하는 대신 각 유형의 설명을 맹신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유형은 “나쁘고” 어떤 유형은 “좋은” 것처럼 요인에 잘못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세상은 단순히 16개의 인격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성격 테스트가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이 누구인지를 알려주는 주 과목은 인성검사가 아니라 바로 당신 자신이어야 합니다.

MBTI 유형
  • 카카오톡 공유
  • 트위터 공유
  • 링크 복사

Photo of author
HAN

심리 콘텐츠 전문가

INFJ 유형을 지닌 심리 콘텐츠 전문가. 마이어브릭스 성격 유형, Holland Codes, Big Five, DISC 및 심리유형 전문가입니다 오늘도 HAN은 정보의 바다에서 심리학을 뒤져보고 있습니다.